[카드뉴스] 프로젝트를 관둘 때의 스킬 7
2018-10-05

프리랜서든 직장인이든 현재 본인의 업무를 관두고 싶은 순간이 있습니다. 매우 어려운 결정이고, 때로 과정도 험난하죠.

만약 당신이 프로젝트를 관두기로 결정하셨다면 프코가 제안하는 일곱가지 팁을 기억해보세요.

 










프로젝트를 관두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고려해야 할 것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고객이 당신의 결정을 충분히 이해해야하며, 당신의 이탈로 프로젝트가 망가지거나 팀워크가 손상된다면 고객은 당신의 평판을 악화시킬 것입니다. 프리랜싱은 평판이 90% 이상이라고 합니다. 즉 평판에 따라 프리랜서의 직업 연속성이 결정됩니다. 회사 또는 프로젝트와의 관계를 끊을 때 반드시 염두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한번더 깊게 생각해보세요. 가장 중요합니다. 의사결정의 초기에 있든 결론을 내렸든 끝까지 한번 더 생각해보세요. 당신이 정말 그것을 원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 똑똑한 지인들과 상담해보세요. 스스로 D-30의 퇴직 발표 카운트다운을 해보는 것은 미국에서 통용되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2. 끝까지 명예롭게 남으세요. 저마다의 성향은 다르죠. 가벼운 성향, 진중한 성향, 그러나 마지막까지 위엄 있는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남의 험담을 하며 관둔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하찮게 볼 수 있습니다. 3. 고객에게도 시간을 주세요. 때로 고객이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도 있습니다. 고객에게 합리적 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에게도 시간을 주세요. 중요한 것은 고객의 뒷통수를 친다는 인식을 심어주면 결코 안된다는 것입니다. 4. 비밀정보에 유의하십시오. 프로젝트 시작 전 후 CA(Confidential Agreement)등에 서명을 했든 안했든 당신이 취득한 고객의 비밀정보를 누설하거나, 그것으로 장난치는 행위는 당신의 커리어에 막대한 손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5. 그만두고 난 후의 구체적 계획 추상적인 계획은 안됩니다. 언제 그만두고, 그만두면 어떤 일이 발생할 지 그 후의 삶이나 프로젝트는 어떻게 꾸려나갈지 나의 리소스(시간, )관리는 어떻게 할지 꼼꼼하게 계획하세요 6. 업무공간정리 후임자 또는 동료들을 위한 메모, 파일정리, 인수인계문서 등을 꼼꼼히 정리해두세요. 당신이 떠남으로 인해 프로젝트가 손상되면 당신의 커리어도 손상됩니다. 이러한 정리작업은 당신을 끝까지 책임감 있는 인재로 인식시킬 것입니다. 7. 네트워크 유지 & 피드백 받기 프로젝트를 끊더라도 고객 또는 동료들과의 네트워크까지 끊으면 않됩니다. 네트워킹은 프리랜싱의 핵심이죠. 더불어 이러한 고객 또는 동료들에게 그간의 업무에 대해 피드백을 받으세요. 이러한 모든 피드백은 향후 당신의 경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됩니다. 위의 7가지를 준수하셨다면 이제 뒤돌아보지마세요. 당신의 운명은 결국 당신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고, 그렇게 당신은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프로젝트나 일자리를 관두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고객도 나 자신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위의 일곱가지 팁은 사실 그러한 과정을 좀 더 쉽게 만드는 요령들이죠. 위의 일곱가지 팁이 어렵다면 이 세가지만이라도 꼭 기억해주세요. (1)언제나 나의 평판은 중요하다. (2)네트워크는 단절되면 안된다. (3)누가봐도 합리적이고 정직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10월 첫째주 프리랜서코리아 카드뉴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