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당신의 네트워크는 생각보다 강하다
2019-04-04

시작하는 프리랜서가 프코와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일거리를 구하는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우선 약간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경력은 '네트워크'를 통해 쌓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죠.

시작하는 프리랜서의 성공사례 #2, 이번에도 HBR의 Case Study를 소개합니다.

 











당신의 네트워크는 생각보다 강하다시작하는 프리랜서의 성공사례 By Freelancer Korea From Harvard Business Review 전체 인구의 약 35%를 차지하는 미국의 프리랜서들은 어떻게 프로젝트를 수임할까요? 업워크의 지난 리서치를 보면 70%의 일거리는 프코와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그리고 30%는 본인의 네트워크를 통해 수임한다고 합니다. 시작하는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다섯 가지 당부사항을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1. 강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둘 것 2. 수입의 끊김을 예상하여 6개월 정도 생활이 가능한 저축을 해둘 것 3. 나의 성공을 확신하지 말고, 먼저 시장에 테스트 해 볼 것 4. 자기주도적이지 않고,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이라면 하지 말 것 5. 계획과 함께 프리랜싱을 시작할 것 지난 사례에 이어 이번에도 프리랜서의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Case Study를 각색했습니다. CASE STUDY – 당신의 네트워크는 당신의 생각보다 강하다. 진주란씨는 20년 동안 항상 스스로에게 되물었습니다. 내가 일한 20년 동안 대체 나 자신을 위해 일한 시간은 얼마나 될까? 나는 이렇게 남 일이나 거들며 내 인생을 마감해야 하나?” 그러나 그녀는 쉽게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자신의 직업을 즐기며 일에 충실했지만, 자신의 경험과 능력에 큰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막연히 4대보험이 없어진다는 불안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2015년 크리스마스에 이르러 비로소 결정합니다. 그녀는 남편에게 그녀의 길을 개척하는 것에 대해 얘기했고, 그녀의 남편은 내가 버는 것도 있으니 지금 그 생각 당장 질러.”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당장 직장을 그만두지는 않았지만 4개월 동안 프리랜싱에 필요한 것들을 차근차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가장 필요한 재정적() 계획을 수립했고, 무려 7개년 사업계획도 짰습니다. 그녀는 남은 인생 동안 본인이 해야 할 일, 하고 싶지 않은 일 등을 차근차근 정리해봤고, 본인의 기술을 이용한 틈새시장을 찾는데 주력했습니다. 그러나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하지는 않았습니다. 퇴사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런 행위는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계획에 대한 확신이 생기자 그녀는 사표를 던졌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모든 네트워크에게 연락했습니다. 첫 번째 의뢰인이 누가될지 전혀 몰랐어요. 그게 가장 무서웠어요.” 하지만 그녀의 네트워크는 통했습니다. 첫 번째 고객은 그녀의 5년전 거래처를 통해 알게된 사람이었고, 두 번째 고객은 그녀의 신입사원 시절 함께 일했던 사람을 통해서였습니다. 3년이 지난 지금 그녀는 말합니다. "나는 내가 깨달은 것보다 훨씬 더 큰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말도 덧붙입니다. 나는 CEO입니다. 그러나 IT, 재무관리도, 사무보조도 다 스스로 해야 해요. 그러나 난 다시 돌아가진 않을꺼예요.” 우리 모두에게도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네트워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합니다. 사례의 진주란 대표는 네트워크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임하기 시작했고, 또 생성된 그 클라이언트를 통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갔습니다. 프코와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프로젝트 수행 경력이 없는 상태로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것은 경쟁이 꽤 치열합니다. 따라서 프리랜싱을 시작할 때 본인의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여 경력을 쌓아둔다면 그것은 본인에게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프리랜서 라이프를 다시 한번 응원합니다! 4월 첫째 주 프리랜서코리아 카드뉴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