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석을 위한 GIS활용

Share
view 6,159

자동타 네비게이션 시스템이나, 지하철 시스템, 버스 운용 시스템을 비롯하여 이제 우리의 일상 생활에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 디지털 맵이 녹아들었습니다. 이들 디지털 맵은 정교하게 구축된 데이터 베이스가 있음으로 해서 그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죠.


이러한 디지털 지도와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GIS 기술은 이제 연구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GIS 기술은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지도로 보여지는 그래픽 데이터의 성능과 용도,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면, 소프트웨어에 마련되어 있는 툴 조차도 찾아 헤매게 됩니다.

특히, 과학적인 분석에 있어서 통계학을 푹넓게 사용하는 인문 사화과학 분야의 학생/대학원생, 연구자들에게 GIS 분석은 더욱 접근하기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도시 계획 분야나 공학 분야에서 활용하는 모델 분석은 해당 분야를 잘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AutoCAD 드로잉처럼 외주를 주기도 어려워, 이럴 때는 폭넓은 분야에서 GIS 분석을 해 온 숙련된 분석가의 조언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저의 후배 여러분을 위해서 "연구분석을 위한 GIS활용"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제가 커버할 수 있는 분야는, 도시 계획, 인구 계획, 상권 분석, 재난 취약지역 분석, 홍수로 인한 침수 시뮬레이션, 산불 확장 분석, 토양 유실 분석, 피난 경로 분석, 대규모 재난으로 인한 사회적인 영향 분석 (심리, 의학, 도로 방해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후 변동으로 인한 예측, 글로벌 시장, 정세 변동으로 인한 인구 이동과 같은 글로벌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